⚔️ 진짜 팬일까, 팬인 척하는 계정일까?
평소에 팬페이지/채널을 보신 적 있을 겁니다.
몇십만 팔로워/구독자에,
댓글 반응도 뜨거운 계정들.
근데 이게 진짜 팬이 만든 걸까요..? 🤨
아니면 팬인 척, 회사가 만든 계정일까요?
사실 진짜 팬인지 아닌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.
진짜 중요한 건, 많은 사람들이 볼 때
“이 아티스트는 팬이 많구나!”라고 느꼈다는 것입니다.
📈 진짜 팬이 하는 거 아닌가요?
아래는 한 아티스트의 팬 채널 입니다.
일절 조작 없는 지표이며, DIRE는 현상만 보여드릴 뿐입니다.
판단은 당신의 몫 입니다.

전문가급 편집 실력의 들어간 영상 47개로,
개설 두 달 만에 1억2천만 조회수를 기록..🥇
수익 창출 없이, 3년간 하루 2개씩 꾸준히 업로드.
영상 2,400개 + 조회수 약 5억 회를 달성했습니다.
어떻게 이런 놀라운 성과를 냈을까요?
1. 예술의 특징 그리고, 명분의 중요성 ⚔️
그림, 창작, 대중문화, 음악 등,
예술에서 ‘상업성’이 드러나고,
‘광고’로 인지되며, ‘목적성’을 띄는 순간
“사람들은 더 이상 몰입하지 않습니다.”

그렇다면, 팬 페이지/채널은 어떨까요?
팬심이라는 확실한 명분으로 제작/업로드 하기에,
광고라는 생각조차 못하며,
반발감, 거부감 없이 몰입할 수 있습니다.
2. 팬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🍏
이와 동시에, 팬들이 진짜 좋아하는 콘텐츠.
즉, 팬들이 환장하는 포인트를 제대로 알고,
그걸 정확히 건드려야 합니다.

결국, 성과가 나오는 콘텐츠는
‘좋아하는 걸 올린 콘텐츠’입니다.
단순히 멋지고 예쁘게 만든다고 되는 게 아니라,
‘어디에 미쳐 있는지’를 알고, 그 욕망을 설계한 결과죠.
🌧️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.
뉴진스를 안다면, 모를 수가 없는 영상이죠.
해당 라이브 클립은 공교롭게도
팬 페이지/채널들에 의해 널리 퍼졌습니다.
팜하니를 몰랐던 사람들이
의지와 상관없이 위 영상을 접하고,
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한 것.
이게 바로 [바이럴의 핵심]입니다.
이 외에도 팬페이지에는
숨어 있는 전략과 세팅이 꽤 많습니다.
실제로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싶다면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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👉 다음 칼럼: [Step5_아이디어가 안 떠올라요?]에서
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찾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